의약품 안전 등
HOME   안전한 학교   건강정보   의약품 안전 등
홈으로 사이트맵
 
어린이는 어른보다 훨씬 약하고 민감하기 때문에 약을 먹거나 화장품을 사용할 때는 주의해야 해요, 또한 단체생활로 인해 감염병이 발생할 확률도 높답니다. 
어린이 의약품ㆍ화장품 안전 및 감염병 예방에 관한 정보를 소개할게요.

어린이 의약품의 안전

어린이는 작은 어른이 아니에요. 아이들은 몸 안의 장기들이 덜 발달해서 체내에 약이 흡수되고, 분해되어 몸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이 어른과 다르답니다.

그래서 나이에 맞는 용량과 용법을 잘 지키며 의약품을 사용해야 해요. 또 몸무게나 증세가 비슷하다고 어른의 약이나 형제자매의 약을 복용해서도 안돼요.

어린이 의약품복용 10가지 주의사항

  1. 가능한 질문을 많이 하고, 아이에 대한 많은 정보를 주십시오.
  2. 2세 미만의 영·유아가 감기에 걸릴 경우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3. 아이에게 약을 먹이기 전에 무슨 약인지 먼저 확인하십시오.
  4. 약을 먹일 때는 정해진 용법을 지켜서 아이에게 약을 주십시오.
  5. 약을 먹일 때는 정해진 용량을 지켜서 아이에게 약을 주십시오.
  6. 아이가 혼자서 약을 복용하도록 내버려 두지 마십시오.
  7. 자녀가 약을 복용하는 동안 이상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하십시오.
  8. 자녀가 약을 복용하는 동안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하지 않고, 다른 약을 함께 주지 마십시오.
  9. 약을 먹이고 난 후, 남은 약을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지시된 장소에 보관하십시오.
  10. 처방 받고 복용 후 남은 약은 오래 두지 말고 버리십시오.

의약품 복용 시 주의해야 할 점

  • 감기약 : 어린이가 두 가지 이상의 감기약을 복용해야 한다면, 같은 성분이 중복되어 있는지 용기나 포장, 첨부문서를 확인해야 해요.
  • 아세트아미노펜 : 어린이가 먹어도 되는 안전한 약이지만, 많은 양을 먹게 되면 간 손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해요.
  • 아스피린 : 어린이가 아스피린을 복용하게 되면 레이증후군(뇌 기능이 저하되는 증세)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가능하다면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 항생제 : 의사의 처방에 따라 용법과 용량을 맞게 복용해야 해요. 마음대로 복용량을 줄이거나, 복용을 중단하지 마세요.

☞ 어린이 의약품 사용정보 바로가기 [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안전나라 ]

어린이 화장품의 안전

어린이용 화장품이 따로 있나요?

어린이용 화장품에는 어린이용 샴푸, 린스, 로션, 크림, 오일, 인체세정용 제품 등이 있어요.

화장품 알레르기, 이 성분이 의심된다!!

화장품의 착향제에는 알레르기 유발물질로 알려져 있는 성분들이 있어요.
화장품 사용 중 알레르기가 발생한 경우에는 화장품 구성성분 중 알레르기 유발물질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알레르기 유발물질 확인하기 [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안전나라 ]

화장품 사용상의 주의 사항은 무엇인가요?

아이들을 대상으로 손톱이나 입술, 눈 등에 바르는 색조화장품을 판매하는 경우가 늘고 있어요. 아이가 색조화장품을 사용하면 피부에 자극을 줘 가려움이나 따가움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요.

최근에는 화장품 피해를 줄이기 위해 캐릭터나 도안 등을 사용한 제품을 제조ㆍ수입 판매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답니다.

아이가 화장품을 예외적으로 사용해야 할 경우도 있는데요.
외출할 때 자외선차단제를 발라 햇빛에 약한 아이의 피부를 보호해주고, 집에 돌아와서는 깨끗이 씻은 후 보습을 위해 로션을 발라주는 것이 좋아요.

☞ 어린이 화장품 사용 바로가기 [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안전나라 ]

어린이 감염병 예방

감염병이란?

감염병이란 미생물의 감염에 의해 일어나는 전염성 병을 말해요.
단체생활을 하는 학생들은 감염병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감염병을 사전에 차단해야겠죠.

감염병의 종류에는 다음과 같으며, 특히 어린이에게는 홍역, 풍진 및 수두 등이 많이 발생한다고 해요(「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2조).

감염병의 분류와 종류
분류감염병의 종류
제1급감염병 에볼라바이러스병, 마버그열, 라싸열, 크리미안콩고출혈열, 남아메리카출혈열, 리프트밸리열, 두창, 페스트, 탄저, 보툴리눔독소증, 야토병, 신종감염병증후군,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동물인플루엔자 인체감염증, 신종인플루엔자, 디프테리아
제2급감염병 결핵, 수두, 홍역, 콜레라, 장티푸스, 파라티푸스, 세균성이질,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 A형간염, 백일해, 유행성이하선염, 풍진, 폴리오, 수막구균 감염증, 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 페렴구균 감염증, 한센병, 성홍열, 반코마이신내성황색포도알균(VRSA) 감염증, 카바페넴내성장내세균속균종(CRE) 감염증, E형간염
제3급감염병 파상풍, B형간염, 일본뇌염, C형간염, 말라리아, 레지오넬라증, 비브리오패혈증, 발진티푸스, 발진열, 쯔쯔가무시증, 렙토스피라증, 브루셀라증, 공수병, 신증후군출혈열, 후천성면혁결핍증(AIDS), 크로이츠펠트-야콥병(CJD) 및 변종크로이츠펠트-야콥병(vCJD), 황열, 뎅기열, 큐열, 웨스트나일열, 라임병, 진드기매개뇌염, 유비저, 치쿤구니야열,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제4급감염병 인플루엔자, 매독, 회충증, 편충증, 요충증, 간흡충증, 폐흡충증, 장흡충증, 수족구병, 임질, 클라미디아감염증, 연성하감, 성기단순포진, 첨규콘딜롬, 반코마이신내성장알균(VRE) 감염증, 메티실린내성황색포도알균(MRSA) 감염증, 다제내성녹농균(MRPA) 감염증, 다제내성아시네토박터바우마니균(MRAB) 감염증, 장관감염증, 급성호흡기감염증, 해외유입기생충감염증, 엔테로바이러스감염증,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

☞ 질병관리청 '감염병 누리집' 바로가기 [ 질병관리청 ], [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

감염병 예방 방법을 알려드려요.

첫째, 올바른 위생습관 기르기!

새롭게 학교생활을 시작하는 초등학생이 개인위생과 관련하여 좋은 습관을 갖도록 학교와 학부모 및 주변에서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 주세요.

감염병 예방을 위한 첫 걸음은 손 씻기라고 할 수 있어요. 비누를 사용한 올바른 손 씻기는 모든 감염성 질환의 70%를 예방할 수 있어요.

둘째, 예방접종하기!

필수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경우에는 백신 접종을 받도록 하며, 학교 등 단체 급식 시에는 안전한 음용수를 사용하세요.

※ 어린이 필수예방접종! 본인부담 없이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만 12세 이하 모든 어린이(2023년 기준, 2010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가 지정 의료기관에서 국가예방접종을 받은 경우 접종비 전액이 지원됩니다.

<2023년 무료접종 대상 백신(18종)>  

결핵(BCG, 피내용), B형간염(HepB),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DTaP), 파상풍/디프테리아(Td), 파상풍/디프테리아/백일해(Tdap), 폴리오(IPV),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폴리오(DTaP-IPV),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폴리오/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DTaP-IPV/Hib), 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Hib), 폐렴구균(PCV), 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MMR), 수두(VAR), 일본뇌염 불활성화 백신(IJEV), 일본뇌염 약독화 생백신(LJEV), A형간염(HepA),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감염증, 인플루엔자(IIV), 로타바이러스(RV) 감염증

‣ BCG(피내용), Hib, PCV, RV, HepA, HPV, IIV 백신의 경우 지원연령이 다릅니다.
‣ 국가예방접종에 포함되지 않은 백신(BCG 경피용, DTaP-IPV-HepB-Hib, 일본뇌염 약독화 생백신(이모젭), HPV 9가) 접종비용은 전액 본인 부담입니다.

출생신고 시부터 예방접종전산등록을 하여 보호자와 의료기관이 어린이 예방접종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예방접종정보 시스템 '예방접종 도우미'를 활용하면 자녀의 예방접종을 놓치지 않도록 도움받을 수 있어요.

예방접종 도우미 바로가기 [ https://nip.kdca.go.kr ]

이 법령정보는 2023년 8월 15일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